"검은 물감과 구분이 안 돼"…신상 흑인용 파운데이션에 거센 비판

최종수정 2024.05.08 18:52 기사입력 2024.05.08 16:55

美 화장품 업체 유스포리아
흑인용 파운데이션으로 검은색 출시

미국의 한 화장품 업체가 흑인용 파운데이션으로 검은색을 출시해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갈색빛에 가까운 실제 흑인 피부색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작정 새까만 색을 출시했다는 이유에서다.

흑인 뷰티 인플루언서 글로리아 조지. [이미지출처=틱톡]

CNN 등 외신은 검은색 파운데이션 논란은 지난해 9월 흑인 뷰티 인플루언서 글로리아 조지에 의해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150만명의 팔로워를 보유 중인 조지는 당시 미국 화장품 업체 '유스포리아'에서 나온 파운데이션 중 가장 어두운 색상을 소개하면서 자신의 실제 피부색과 어울리는지를 확인했다. 그러나 해당 제품은 온라인에서 광고된 것에 비해 색이 훨씬 밝았다. 이에 조지는 제품이 자신의 피부색과 맞지 않다고 지적했고, 이후 업체가 다양한 갈색 피부색을 지닌 흑인들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이후 유스포리아는 지난 3월 제품의 색상을 10가지 더 추가해 출시했다. 그런데 이번엔 너무 어두운 색을 내놔 논란이 됐다. 업체는 가장 어두운 파운데이션으로 '600 딥 뉴트럴'이라는 색을 선보였다. 그러나 해당 색상은 갈색빛을 찾아볼 수 없는 새까만색이었다.


조지는 영상을 통해 해당 제품을 소개하며 한쪽 얼굴에는 '600 딥 뉴트럴'을, 다른 한쪽에는 검은색 물감을 칠했다. 그는 "두개의 차이를 말할 수 없다"고 했다. 일부 누리꾼들은 해당 제품을 더 밝은 색상의 제품과 혼합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했다. 그러나 조지가 실제로 섞어서 사용해본 결과, 회색이 나와 갈색빛을 띤 자신의 얼굴색과 맞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영상은 현재 조회 수 2400만회를 기록했다. 누리꾼들은 "누구를 위한 검정 파운데이션이냐", "흑인을 모욕한 것 아니냐", "블랙 색상을 말도 안 되는 색상. 인간은 검은톤과 회색톤이 아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논란이 커지고 있음에도 업체는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 한편, 유스포리아는 지난해 미국 ABC방송의 스타트업 발굴 프로그램 '샤크 탱크'에 출연해 억만장자로부터 40만달러(약 5억 4600만원)를 투자받았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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