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 건 콘서트, 왜 맘대로 열리나" 日음악감독 불쾌감

최종수정 2024.05.04 14:54 기사입력 2024.05.04 14:54

작곡가 히사이시 조, SNS 통해 밝혀
"히사이시 이름 딴 공연 승인 안 했다"
국내에서도 이름 딴 콘서트 다수 예정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하울의 움직이는 성', 영화 '웰컴 투 동막골' 등의 음악감독을 맡아 이름을 알린 일본 작곡가 히사이시 조가 허가 없이 자신의 이름을 내건 공연이 국내외에서 성행하는 것을 두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4일 국내외 매체에 따르면 히사이시 측은 지난달 26일 공식 홈페이지와 SNS에 입장문을 게시하고 "히사이시의 이름을 딴 공연이 히사이시 본인이 참여하는 공연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지만, 우리는 이러한 공연을 승인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히사이시 조는 2017년 8월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내한 공연을 펼친 바 있다. <사진제공=세나>

이어 "적법한 절차 없이 히사이시 음악을 사용하거나 편곡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며 "현재 세계 각지에서 히사이시의 음악을 마음대로 편곡하고 사용하는 이벤트가 많이 있는데, 히사이시의 음악을 무단으로 편곡하는 것은 작곡가의 저작권과 저작인격권을 침해하는 것이므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전했다.


히사이시 측은 "우리는 작곡가의 공식 허가를 받고 저작권법에 따라 음악을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며 "합법적으로 음악을 사용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히사이시 측의 주장대로 그의 이름을 내건 오케스트라 공연이 최근 몇 년간 국내에서 성행해 왔던 만큼, 해당 입장문이 번역 전달되며 국내에서도 논란이 됐다.


히사이시의 내한 공연은 2017년이 마지막이었으며, 국내에 예정된 공연 소식은 전무하다.


이 가운데 국내 티켓 예매 사이트에 따르면 히사이시 조의 이름을 내걸고, 주최사가 서로 다른 공연이 올해만 4개 이상 예정되어 있다. 공연명이 살짝 다른 수준인 이 공연들은 전국 각지를 돌며 열리기 때문에 높은 접근성으로 꾸준한 인기를 끌어왔다.


일본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포스터

이 중 한 공연의 주최사 측은 이번 논란에 대해 "한국 음악저작권협회(한음협)에 무대이용신청물을 제출하고 공연을 진행하고 있으며, 공연 종료 후 정산자료를 제출해 저작권료를 납부하고 있다"며 히사이시 조의 이름을 공연명에 사용한 것에 대해서도 "정상적으로 신고하고 있으므로 대답할 의무가 없다"고 답했다.


그러나 한음협 측은 공연 측이 사용 음악을 신고하는 것으로 저작권자의 이름을 공연명에 거는 것까지 합법적으로 해결되는 건 아니라는 입장이다.


한음협은 저작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이들과 저작권자의 사이에서 이용 허락 과정과 저작권료의 징수가 수월하게 이루어지도록 중개하는 일을 맡고 있다. 신탁 관리하는 범위는 저작권 중 '저작 재산권'에만 한정된다.


아티스트의 성명이나 편곡 등이 해당하는 '저작인격권'은 저작자에게 일신 전속되는 권리로 저작권자 당사자에게 허가받아야 하며, 협회 측에서 관여할 수 없다.


한 공연업계 관계자는 "법적인 부분을 제외하더라도 도의적으로 그렇게 하면 안 되지 않나. 혼란을 줄 수 있고, 원작자에게 손해를 끼칠 수도 있다"라며 "이런 잘못된 문제가 최근 들어 횡행하고 있다.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생각을 전했다.


한편, 올해 히사이시 조의 이름을 걸고 진행된 공연은 네 건으로 '히사이시 조&지브리 영화음악 콘서트-Film & His Own Music', '지브리 페스티벌_오리지널 히사이시 조 사운드트랙'은 현재 공연 중이고, '지브리 & 히사이시 조 : 디오케스트라 - 부천', '히사이시 조 OST MUSIC 콘서트_2024 포항'은 공연이 마감됐다.


네 공연의 가격은 최저 3만3000원에서 최고 12만원까지 책정됐다.



이소진 기자 adsurdis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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