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中커넥티드카 시장 41兆 전망
협업 강화해 생태계 구성
현대자동차·{$_001|기아_$}가 중국 빅테크 바이두와 손잡고 중국 커넥티드카 시장 공략에 나선다.
28일 {$_001|현대차_$}·기아는 중국 베이징 요세미티 호텔에서 송창현 현대차·기아 AVP본부장 사장, 왕윈펑 바이두 IDG총괄·바이두그룹 부총재 등이 참석해 '중국 커넥티드카 전략적 협력 MOU'를 전날 맺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차·기아는 앞으로 바이두와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지능형 교통 시스템 ▲클라우드 컴퓨팅 등 여러 영역에서 새 사업 생태계를 구성할 계획이다. 중국의 데이터 규제 강화에 대응해 바이두의 스마트 클라우드를 활용한 컴플라이언스 솔루션 개발에도 적극 나선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제품과 신사업도 발굴할 계획이다.
지난 1월 중국상업산업연구원이 발간한 '2024~2029년 중국 커넥티드카 산업 시장분석 및 전망 연구'에 따르면 올해 중국 커넥티드카 시장 규모는 2152억 위안(약 40조8235억원), 판매대수는 1700만 대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대비 각각 3.4배, 2.4배로 성장할 것으로 점쳐졌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력 강화를 통해 중장기 소프트웨어 전략 'SDx가속화'에 더 속도를 낼 방침이다. 현대차·기아는 바이두와 2014년부터 협업했다. 통신형 내비게이션을 비롯해 음성인식 서비스, 카투홈·홈투카, 스마트 콘텐츠 서비스 등 바이두와 공동개발한 다양한 커넥티비티 시스템을 양산차에 적용한 바 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세상의 모든 이동을 지식과 혁신의 원천으로 삼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모빌리티 디바이스와 솔루션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SDx의 목표"라며 "바이두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중국 시장 커넥티드카 생태계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