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낙규 기자의 열중쉬어

메뉴

뉴스 Zone
방산기업 Zone
피플 Zone
Defense Weaponry 최신예무기 해부학
멀티미디어 Zone

인기기사

달력

Defense Company News 방산기업헤드라인

연합정밀, 국내 첫 미 인증제품목록 등재

최종수정 2018.05.03 16:37기사입력 2018.05.03 11:19

연합정밀 본사 전경
연합정밀 본사 전경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국내 방산기업 연합정밀이 미국 국방 군수국(DLA)에서 주관하는 인증제품목록(QPL)에 등재됐다. 미 국무부 인증제품목록에 등록된 것은 국내에서 최초다.

3일 연합정밀에 따르면 "전자파 차폐(EMI) 커넥터인 'MIL-DTL-38999 Series IV'가 국내 최초로 미 국방 군수국이 주관하는 QPL에 최근 등재됐다"면서 "현재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항공기, 항공전자장비, 유도무기에 주로 사용되는 커넥터 전량 국산으로 대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국내 방산품을 미국에 납품하기 위해서는 미국 군사표준규격인증을 받아야 한다. 미국 군사표준규격인증은 미국 국방성에 제정해 사용하는 군사관련 규격서이다. 이 규격에 충족하면 군 작전에 필요한 내구성을 갖췄다는 의미로 통상적으로 'MIL-STD'(군사표준규격), 'MIL-SPEC'(군 규격)이라고 지칭된다.

연합정밀이 DLA에 인정을 받기란 쉽지 않았다. 미국 시장은 이미 암페놀(Amphenol), 연결장치와 센서 부문 강자인 TE커넥티비티(TE Connectivity), 타이코 일렉트로닉스(Tyco Electronics)가 점령한 상태였다. 하지만 연합정밀은 2009년부터 도전장을 내걸었다. 마침내 미 국방군수국은 2014년부터 2년 동안 현장실사를 나왔고 2015년부터 올해까지 150개의 테스트를 거쳐 통과했다.

업계는 미 정부 인증을 취득한 제품만이 사용가능한 항공우주와 유도무기 등 최첨단 분야까지 국산품대체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또 국내 방산기업 KAI, KAL,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휴니드 등에서 수입하는 커넥터 물량을 국산품으로 대체할 경우 연 200억원 이상의 경제적효과가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합정밀의 QPL인증 취득으로 국내 항공기 및 항공전자장비에 사용되는 QPL 인증품의 전량 수입대체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단순히 수입품의 국내제품 대체의 의미가 아닌 항공분야에도 국내 중소기업의 인증품이 들어갈 수 있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내포하는 것이다.

연합정밀 관계자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MIL 규격 커넥터에 'MS'를 표기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했다"면서 "국내 중소기업도 미국시장에 충분히 도전가능하다라는 상징적인 의미를 보여준 셈"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MIL-DTL-38999,연합정밀,차폐케이블,MIL-SPEC,MIL-STD,SeriesIV

모바일앱 / 웰페이퍼 다운로드 아이폰 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PC 월페이퍼 다운로드 모바일 월페이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