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낙규 기자의 열중쉬어

메뉴

뉴스 Zone
방산기업 Zone
피플 Zone
Defense Weaponry 최신예무기 해부학
멀티미디어 Zone

달력

Defense Company News 방산기업헤드라인

GE, 해군 고속정 참수리호에 '가스터빈 엔진' 납품

최종수정 2017.12.05 19:19기사입력 2017.12.05 19:19

신형 고속정에 탑재되어있는 GE LM500 해상 가스터빈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의 엔진이 우리 해군의 차기고속정(PKX-B) '참수리-211'호에 장착된다.

5일 GE에 따르면 우리 해군은 16척 규모로 기고속정(PKX-B)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차기 고속정은 2대의 LM500 가스터빈과 2대의 디젤 엔진으로 구성된 디젤가스혼합터빈(CODAG: COmbined Diesel And Gas Turbine) 이 장착된다.

신형 고속정은 500t급 PKX-A 검독수리 고속함과 함께 대한민국 해상을 보호하는 임무를 수행하며 한진중공업 조선소에서 건조됐다.

지난 11월 취역한 신형 참수리-211호는 40노트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다. GE가 공급하는 PKX-B 고속정 추진시스템은 이전 PKX-A 고속정 추진시스템보다 개선된 성능을 갖고 있다.

두 가지 형태 고속정은 모두 LM500 해상용 가스터빈으로 구동되지만 PKX-B 고속정의 시동장치(Starter)는 전기식으로 변경되며 추진시스템 패키징과 통합성을 개선해 성능 향상, 중량 저감, 설계 단순화, 공간 절약 및 비용 절감 등 효과를 달성했다.

GE는 추진시스템 구축부터 인도까지 통합적 접근 방식을 유지해 한국 해군에 납품했다. 이 모든 과정은 GE마린의 시스템 파트너인 한화테크윈 통해 진행됐다. 현재 한화테크윈은 PKX 사업에 LM500 가스터빈 추진 모듈 36대를 공급했다.

브라이언 볼싱어 GE항공마린 대표는 "가스터빈 흡기시스템부터 워터제트에 이르는 모든 부품과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PKX-B의 전체 시스템 설계 분석에서 한국의 주요 부품 제조업체와 직접 협업하는 것이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모바일앱 / 웰페이퍼 다운로드 아이폰 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PC 월페이퍼 다운로드 모바일 월페이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