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낙규 기자의 열중쉬어

메뉴

뉴스 Zone
방산기업 Zone
피플 Zone
Defense Weaponry 최신예무기 해부학
멀티미디어 Zone

달력

Defense Interview 전사 그리고 방산인

中, 亞 최대 이지스함 진수

최종수정 2017.06.29 04:08기사입력 2017.06.28 15:20

중국 055급 구축함 진수식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중국이 아시아권 최대 규모의 이지스 구축함을 선보였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국방부는 28일(현지시간) 상하이 인근 장난(江南)조선소에서 055급 1번함 진수식을 열었다.

중국측 설명에 따르면 이 구축함은 아시아권의 해군 함정 중 가장 크고 발전된 무기체계를 보유하고 있다.

이 구축함은 무게 1만톤, 길이 183m, 폭 22m로 미국의 주력 이지스함인 알버키급과 비슷한 체구다. 한국의 세종대왕함과 일본의 아타고급 구축함도 단번에 뛰어 넘는 규모다. 기존 중국 해군의 주력 함정인 052D, 052C급은 7500톤급 이었다.

055급은 위상배열 레이다를 보유하고 있어 이지스함으로 분류된다. 수직발사대 등 대공·미사일 공격 방어 시스템과 대함·대잠전 능력을 갖췄지만 중국언론들은 정확한 전투능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중국 055급 구축함

장요시아 중국 중앙 군사위원회 위원은 이날 진수식 기념사에서 "055급의 진수는 강력하고 현대화된 해군력을 확보하려는 중국의 꿈에 한층 다가선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평했다.

중국은 최근 남중국해 해상영토 분쟁을 의식한 듯 해군력을 집중 강화하고 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해 구축함, 유도탄 발사 호위함, 수송함 등 18척의 함정을 신규로 도입했다. 지난 4월에는 첫 국산 항모를 진수시키기도 했다.

055급이 정식 취역하면 중국과 분쟁중인 동남아시아 아세안(ASEAN) 국가들에게는 상당한 위협이 될 전망이다.

이번에 진수된 함정은 전력화를 거쳐 내년 중 취역할 것으로 알려졌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모바일앱 / 웰페이퍼 다운로드 아이폰 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PC 월페이퍼 다운로드 모바일 월페이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