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낙규 기자의 열중쉬어

메뉴

뉴스 Zone
방산기업 Zone
피플 Zone
Defense Weaponry 최신예무기 해부학
멀티미디어 Zone

달력

Defense Archives 양병장의집중탐구

[다가오는 핵잠시대]①'362 사업' 추진 이후 14년, 이번엔 도입될까?

최종수정 2017.09.20 16:16기사입력 2017.09.20 11:30

(사진= 위키피디아)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청와대가 19일(미국 동부시간) 한국의 핵잠수함 보유에 대해 미국과 합의했다는 일부 언론보도를 부인하면서 국내 핵잠수함 도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핵잠수함 도입 추진은 지난 2003년, 당시 노무현 정부 때 비밀 프로젝트인 '362사업'을 통해 추진됐다가 좌절된 이후 14년째 도입 시도만 이어지고 있는 국방과제로 남아있다.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도발을 막기 위해서라도 도입이 시급하다는 국내외 여론에 따라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도입이 이뤄질지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와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 보유에 원칙적으로 한·미가 합의했다'는 일부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핵잠수함 도입 이슈가 주목을 받았다. 청와대가 이 보도에 대해 부인했지만 앞서 핵잠 도입자체가 북한의 SLBM 도발을 막기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은 수차례 나온 바 있다.

사정거리 8000km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중국 핵잠수함(사진=아시아경제DB)

핵잠수함 도입 계획은 이미 노무현 정부시절인 2003년, '362사업'이란 이름으로 비밀리에 추진된 바 있다. 여기서 362는 지난 2003년 6월2일, 조영길 당시 국방부 장관이 핵잠수함 건조계획을 보고했다 하여 해당일의 연도, 월, 일의 마지막 숫자들을 합쳐 362란 이름을 붙였다고 전해진다.

362사업은 3조5000억원의 재원으로 한국형 핵 잠수함 3척을 건조한다는 계획이었다. 2006년까지 개념설계를 마친 뒤 2007년부터 건조에 착수, 2012년 1번 핵잠을 실전배치한다는 계획이었다. 2-3년 간격으로 2번함, 3번함도 진수한다는 계획이 세워졌기 때문에 계획대로 추진만 됐다면 올해까지 3척 모두 진수돼 전력화됐을 수도 있다.

이 사업은 해군과 국방과학연구소(ADD), 한국원자력연구소 등이 대거 참여했으며 해군 조함단 산하에 362사업단이 설치돼 핵잠의 설계 및 건조, 무장과 관련해 현안을 토론하고 설계도 추진했다. 잠수함에 탑재할 원자로 기술은 러시아의 스마트 원자로 기술을 확보하고 함체 자체는 프랑스 핵잠수함인 4000톤(t) 급 바라쿠다함을 모델로 삼았다고 한다. 하지만 비밀 프로젝트 사업 자체가 1년여만에 외부에 유출되면서 종료되고 말았다.

북한 잠수함에서 SLBM을 시험발사하는 장면

다만 당시까지는 한미원자력협정이 개정되기 이전이었기 때문에 핵잠수함의 동력원으로 사용할만한 최소 한계선인 20% 농축 우라늄을 만들 수가 없었다. 2015년 한미원자력협정 개정으로 우리나라도 20% 농축 우라늄을 쓸수 있게 됨에 따라 핵잠수함 개발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전문가들은 현재 국내 기술력이면 5년 안에 진수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핵잠의 필요성이 계속 제기되고 있는 것은 북한의 SLBM 위협 때문이다. 북한이 탐지가 어려운 핵탄두 탑재 SLBM을 잠수함에서 발사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서는 빠른 속도와 긴 잠항시간을 갖춘 핵잠이 꼭 필요하다는 것. 현재 우리 해군이 보유한 디젤 잠수함은 엔진을 돌리기 위해 공기가 있어야 한다. 배터리가 방전되면 해수면 가까이 올라가 공기 흡입관인 스노클을 물 밖으로 내놔야하는데, 이때 발견되기 쉽기 때문에 은밀성이 떨어진다.

디젤 잠수함은 잠항 시간도 그리 길지 못하다. 장보고급(1200t)은 최소 하루 한 번은 물 밖으로 나와 배터리를 충전해야 한다. 이보다 좀 더 큰 손원일급(1800t)도 최대 잠항시간은 2주 정도다. 그나마 수중에서 최대 속력인 20노트로 달리면 1시간 안에 배터리를 다 쓰고 부상해야한다. 반면에 핵추진 잠수함은 수중 최대 속도가 30~35노트고 한번 원자로에 핵연료를 주입하면 최소 6~7년은 가동할 수 있다. 핵잠의 경우엔 엔진보다는 승조원의 피로도로 인해 부상하는데, 보통 최소 작전기간이 100일을 넘는다.

<관련기사>
[다가오는 핵잠시대]①'362 사업' 추진 이후 14년, 이번엔 도입될까?
[다가오는 핵잠시대]②핵잠수함은 어떻게 100일 이상 잠수할 수 있을까?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모바일앱 / 웰페이퍼 다운로드 아이폰 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PC 월페이퍼 다운로드 모바일 월페이퍼 다운로드